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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고지 식단

저탄고지 식단 족발 다이어트 가능할까? (Feat. 족발다움)

by 저탄고지 2020. 4. 15.

저탄고지 식단 족발

다이어트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탄고지 식단을 하실 때 이것저것 많이 먹고 싶으실 때 궁금하실까 정보를 올려봅니다. 요즘에는 워낙 정보가 많다 보니 어느 사람에게 들어보면 저탄고지 식단 할 때 족발을 먹을 수 있다. 또 다른 사람에게 들어보면 족발은 안된다. 이런 글이나 정보를 보았을 때 고민이 될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저탄고지 다이어트할 때 족발을 가능할까?에 대한 포스팅을 단계별로 써볼까 합니다. 된다 안된다의 기준점은 개인의 선택이니 ^^ 편하게 봐주세요.




저탄고지 식단을 하시게 될 때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부분이 당질 즉, 탄수화물을 많이 제안하는 거잖아요. 미국 국립의학연구소에 의하면 모든 연령에서 필요한 탄수화물의 양은 하루 기준 100g이라고 얘기하였고, 질병관리본부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의 평균 탄수화물 섭취량은 무려!! 314.5g이라고 하는데요.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바로 이 당질 탄수화물인데요. 보통은 크게 2가지 종류에서 3단계(탄수화물 섭취량 20g, 50g, 100g)로 나누어집니다. 우선 가장 큰 두 가지는 바로 클린 키토 (Clean Ketogenic)과 더티 키토 (Dirty Ketogenic)으로 나뉩니다.

클린 키토 (Clean Ketogenic)은 직접 식품을 엄선하고,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직접 요리해 먹기에 저탄고지 다이어트 시 건강에 안 좋은 불필요한 첨가물들을 제안하여 먹을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더티 키토(Dirty Ketogenic)은 외부에서 탄수화물을 제안하고 먹는 식단으로 음식에 어떠한 첨가물들이 들어가 있어서 상관없이 먹는 방법입니다.

저는 이 두 가지를 병행하면서 했었어요 위에 포스팅에 식단 했던 것들을 사진으로 간략하게 올려놨는데 집에서 직접 해먹기도 하고, 외식으로 밖에서 해장국만 먹기도 하는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사실 이 두 가지가 좀 의견이 분분해요 진짜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클린 키토를 해야 살이 잘빠진다. 더티 키토를 해야 살이 잘빠진다. 이런 의견이 참 분분한데요. 저는 외부 활동을 하는 출장을 다니는 일을 하다 보니 사실 더티 키토에 가까운 식단을 했고, 일정이 없어서 집에 있을 때는 집에서 직접 해먹는 클린 키토도 같이 했어요. 그래도 2달 만에 20kg 가까이 빠졌고, 집에서 해먹기가 한계가 있었던 저는 외부에서 나름의 탄수화물을 제안하고 먹었습니다.

1. 저탄고지 식단 족발 다이어트 가능할까? 


자 그럼 저탄고지 식단을 하면서 족발이 다이어트에 가능할까? 안 할까? 본론으로 들어가도록할게요. 쉽게 얘기하자면 내가 어느 정도로 탄수화물이나 첨가물들을 제안할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목표 설정이 되어있다면 어느 정도의 족발은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족발은 요리 레시피 자체에 엄청난 첨가물들이 들어가 있는데요. 보통은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 물역 즉, 탄수화물의 당을 첨가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탄고지 식단 하시는데 족발을 매번 시켜 먹기엔 돈이 많이 들고, 원재료에 어떤 것들이 함유되어 있는지 모르기에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괜찮은 상품을 골라볼까 하다가. 제가 찾은 브랜드는 아마 인터넷에서 시켜서 먹어보신 분들은 아실 브랜드겠지만 족발다움이라는 족발이고요 무려 300g에 4,900원 이더라고요. 

돈족은 미국산이지만 무려 97.5%이고 나머지 2.5%가 첨가물들인데요. 이 안에는 대추(국내산), 대파(중국산), 양파(중국산), 생강(국내산), 정향(향신료), 둥굴레, 다진 마늘, L-글루타민나트륨(향미증진제), 천일염, 후추 이렇게 들어 있는데 제가 신경쓰인건 L-글라타민나트륨(향미증진제) 주로 미원, 맛소금의 MSG만 문제가 되어 보여서 족발이 먹고 싶을 때 족발다움 브랜드를 이용했어요. 아마 다른 브랜드 보시면 물엿, 설탕 이런 것들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으실 거예요.

※ 혹시나 업체 지원이나 홍보성 광고성 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ㅎㅎ 지원받았으면 좋겠지만 저는 그냥 여러 다이어트 중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살이 잘 빠져서 그중에 먹고 싶은걸 어떻게 먹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통 배달로 시켜 먹거나 외식으로 먹는 족발에서는 각 브랜드별로 어떤 걸 넣은 지 몰라서 제가 그나마 클린 키토에 가까운 더티 키토로 고른 족발인데요. 그래도 밖에서 먹을 때랑 맛도 맛있고 괜찮아요. 

2. 저탄고지 족발다움 조리방법?


위에 사진처럼 300g짜리를 시키면 조리법은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자연해동해서 편의점 족발처럼 먹는 방법이 있고,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는 방법 그리고 끓는 물에 따듯하게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1. 실온에서(여름 기준) 1시간(겨울 기준) 3~4시간 정도 자연해동 후 기호에 맞게 썰어드시면 됩니다.

2. 전자레인지 조리 시 자연 해동 후 냉기만 없어질 정도로 30초~1분 이내(700W 기준)로 데워드시면 됩니다. ( 900W는 30초 이내)

3. 끓는 물에 조리 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에서 2~4분 정도 데워드시면 됩니다. 센불로 끓이게 되면 겉만 익고 속이 차가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조리 방법은 위에 3가지 방법으로 해먹는데요 저는 주로 끓는 물에 데워서 먹는 게 좋더라고요 족발은 왠지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그 특유의 돼지 누린내가 올라올 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있어서 ^^ 이건 개인적인 거니 편하게 전자레인지 데워드셔도 됩니다. 그래도 족발다움은 제가 자주 사 먹었는데 누린내가 없어요 그냥 족발집 족발 맛이에요. 음 식감은 야들야들한 족발입니다. 

물에 넣고 데워주면 쉽게 족발을 먹을 수 있어요.

포장지에 나와있는 족발다움 조리법을 참고하셔도 좋은데 저는 5분 정도 데워줬습니다. 따듯하게 잘 데워질 수 있도록 말이죠.

그리고 밑에만 데워지면 좀 그러니깐 한번 뒤집어 줬습니다.

3. 족발다움 동봉 소스는?


족발다움 족발을 구매하면 족발만 주는 것이 아니라 찍어 먹을 수 있게 소스를 같이 주는데요.

고추냉이 양념 1개, 양념된 새우젓 1개, 이렇게 2개 소스를 줍니다 족발다움 족발 2개를 시키면 소스도 2세트 주더라고요. 근데 이 소스는 맛을 극대화하기 위에 첨가물들이 들어가 있어서 저는 나름 클린키토를 하기위해 소스는 찍어 먹지 않았습니다. 

사실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하시면서 족발을 먹을 생각에 그냥 먹어도 정말 맛있을 겁니다. 하지만 사람은 참 욕심이 끝이 없잖아요. ㅎㅎ 먹다 보면 그 족발을 찍어 먹는 소스의 유혹을 참지 못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쌈무를 많이 싸먹었어요 그것도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저기 왼쪽에 보이는 샘표 국산콩 100% 백일 된장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샘표 국산콩 100%

이 제품은 국내 된장들 중에서도 첨가물이 가장 적은 된장이라 저탄고지 된장으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제품입니다.

원재료명 및 함량을 보시면 대두(국산), 천일염(호주산), 주정, 종국 이 4가지가 끝입니다. 아마 다른 제품들 보시면 이것저것 여러 가지가 많이 들어가 있을 거예요. 저탄고지 된장으로는 아주 안성 맞춤입니다. 물론 족발을 드실 때 쌈장을 찍어 먹으면 맛있지만 쌈장에는 물엿이 많이 들어가있는 고추장도 들어가게 되고 이것저것 첨가물들이 많아서 저탄고지 할 때 저는 쌈장은 피했었어요. 먹어도 쪼금 맛만 볼 정도로 먹었습니다. 

저탄고지 식단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된장 고르실 때 샘표 백일된장 추천해드려요^^

손이 뜨거워서 혼났지만. 족발을 맛있게 내가 좋아하는 사이즈로 썰어줍니다. 

족발의 단면인데요 야들야들 쫄깃쫄깃 저는 족발다움 족발 괜찮더라고요 4,900원에 이 정도의 양에 설탕이나 물엿이 안 들어가 있어서 ㅎㅎ 저에게는 안성맞춤.

족발 껍질의 야들야들함이 느껴지시죠^^? 


4. 저탄고지 족발 음식의 완성은 플레이팅


뜨겁게 잘 데워진 족발을 먹기 좋은 사이즈로 썰어서 접시에 담아주면 맛있는 가정식 족발 완성입니다. 가성비가 좋아서 요즘 같은 시기에 딱인 족발일 거 같아요.

족발다움 사진

5. 저탄고지 식단 족발 다이어트 가능할까? 결론은


저탄고지할 때 나는 완전하게 클린 하게 다이어트를 하겠다면 족발은 MSG도 있고 좋지 않지만. 나는 어느 정도 내가 먹는 탄수화물이나 이 정도는 괜찮다 하신다면 족발은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저탄고지 족발보다는 보쌈이 좀 더 안전한 키토식이 될 거 같지만 말이에요^^ 다들 건강한 다이어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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